우리아이 키크기 프로젝트 - 성조숙증이란?우리아이 키크기 프로젝트 - 성조숙증이란?

Posted at 2020. 1. 9. 10:04 | Posted in 진료 이야기/성장 이야기
더보기

성조숙증 치료에 대하여

 

● 신학기가 되면 초등 2학년으로 올라가는 여자아이와 아이의 어머니가 이노한의원에 내원했다. 아이가 살짝 통통한 편이다 보니 가슴이 나오는 것 같다고 엄마는 걱정이다. "딸아이의 생리를 늦추는 치료를 하고 싶어요."라고 한다. 과연 엄마는 바른 선택을 하는 것일까?

 

 

 

어머니는 2차 성징의 발현을 늦추면 최종 키가 더 커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성조숙증 치료를 원하는 것이다. 성조숙증이란 무엇이고 그 치료시 문제점은 없을까?

 

성조숙증은 이차성징이 지나치게 이른 나이 (여아 8세미만, 남아 9세미만)에 나타나는 것이다.

 

아의 경우 8세 이전에 유방이 나오고 음모가 나고, 남아에서는 9세 이전에 음모가 나고 음경이 커지고 고환이 4mL 이상 커질 때 성조숙증이라 진단한다.

 

이전 세대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이나 중학교에 진학했을 때 나타나던 2차 성징이 요즘은 초등학교 2,3학년에서 나타난다.

 

2차성징에 의한 가슴발육은 몽오리가 지고 살짝 아프다. 통통해서 가슴이 살짝 부풀어 보이는 것과는 다르다.

 

진성 성조숙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생식샘 자극호르몬 (Gonadotropin-releasing hormone, GnRH) 작용제를 주기적으로 피하주사하여 뇌하수체의 탈진을 일으키는 것이다.

 

그 결과 2차성징을 유도하는 호르몬분비체계가 비활성화되어 2차 성징이 멈춘다.

 

연구에 의하면, 7세 이후에 나타난 성조숙증의 경우, 성조숙증 억제 주사를 맞은 경우나 맞지 않은 경우 최종키에는 차이가 없음이 보고되었다. 

 

즉, 성조숙증 억제주사는 7세 미만 발생한 성조숙증의 경우에 한해 효과적이다.

 

 

그러므로 아이가 클 때 제대로 클 수 있도록 제대로 된 성장치료를 해주는게 더 현명하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